2분기 MAGA 실적 분석(feat. msft, aapl, goog, amzn)

2020. 8. 3. 04:47미국 주식투자/뉴스와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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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분기  마이크로소프트, 애플, 구글, 아마존 실적 분석.


 

 

 

 미국의 4대 대기업이 2020년 2분기(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는 회계연도:Fiscal Year가 달라 각각 3분기, 4분기 입니다.) 실적을 발표하였습니다.

 

 자세한 분석은 추후에 할 예정이고, 이 게시글에서는 서로 비교가 용이하게 간략한 실적 분석을 하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NASDAQ:MSFT)


마이크로소프트의 지난 실적 분석과 실적 분석글 모음은 아래 링크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는 회계연도 시작일이 달라 이번 실적발표가 fy2020 4분기 실적 발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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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05 - [미국 주식투자/뉴스와 실적] - 마이크로소프트 (NASDAQ: MSFT) 분석글 모음

마이크로소프트 (NASDAQ: MSFT) 분석글 모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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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7/24 - [미국 주식투자/뉴스와 실적] - Microsoft ( NASDAQ: MSFT) 마이크로소프트 FY 2019 4Q 실적 분석

Microsoft ( NASDAQ: MSFT) 마이크로소프트 FY 2019 4Q 실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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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lligent cloud 매출 17% 성장이 눈에 띕니다.

게이밍 부분이 강세였는지 그간 주춤했던 More Pesrsonal Computing 부분도 14%나 성장했습니다. 

 

총 매출(Revenue)는 13% 성장한 380억 달러였습니다.

 

매출 총이익(Gross margin)은 10% 증가한 257억 달러였습니다. .

영업이익(Operating income)도 134억 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8% 증가하였습니다.

 

매출 총이익율이 68%에 달하고 영업이익율도 35%입니다.

 소프트웨어 기업은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는데 크게 비용이 들지 않기 때문에 영업이익율이 높은 특성을 보이죠. 이름에 소프트가 들어가는 마이크로소프트 답게 소프트웨어 산업의 강자의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왼쪽이 2020년 4분기, 오른쪽이 2019년 4분기 입니다.

 

 매출원가가 19%, 영업비용이 13%, R&D가 16%, 증가했습니다.

 원가와 비용이 매출 보다 많이 늘어났으므로 영업이익은 매출이 13% 증가한데 반해 8% 증가한 것입니다.

 

 그런데 당기순이익과 주당순이익(EPS)는 어째서 전년 동기보다 15%나 감소하였을까요?

 매출-매출원가-영업비용=영업이익입니다.

 

 이 영업이익에서 기타 이익/손실, 일시적인 이익/손실(Other income, Interest income)을 더하고 법인세(income taxes)를 뺀 결과가 바로 당기순이익(Net icome)입니다.

 

 정리하자면,

 매출-매출원가-영업비용=영업이익(법인세 차감전)

 영업이익+기타 이익-기타 손실-법인세=당기순이익

 

 영업이익도 8%가 늘어났는데 당기순이익이 15% 감소했다면,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번 분기에 법인세나 기타이익에서 전년동기보다 손해를 봤다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법인세 부분에서 전년도보다 혜택을 받지 못했습니다.

 

 

AZURE의 47% 성장, Xbox의 65% 성장이 눈에 띕니다.

 마소는 최근 게이밍과 클라우드의 연계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제가 서술 한 적이 있습니다.

 

 

 

 

 더 자세한 분석은 마이크로소프트의 개별 분석글로 하겠습니다.

애플(NASDAQ:AAPL)


애플의 지난 실적글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애플 역시 회계시작일이 달라 이번 분기가 fy2020 3분기 실적 발표입니다.

2020/05/02 - [미국 주식투자/뉴스와 실적] - 애플 FY2020 Q2 : 어닝 서프/비트? 글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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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05 - [미국 주식투자/뉴스와 실적] - 애플 (NASDAQ : AAPL) 분석글 모음.

애플 (NASDAQ : AAPL) 분석글 모음.

회계연도(FY) 2020 실적 분석 모음. 2020/02/11 - [미국 주식투자/뉴스와 실적] - 애플 FY2020 Q1 : 실적에서 생각해야 할 것들(+EPS, PER, 자사주매입) 2020/02/19 - [미국 주식투자/뉴스와 실적] - 코로나19(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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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 매출 자체가 늘었습니다.

 

 잠깐 딴소리인데 위의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손익계산서에 매출이 Revenue(수익)으로 나타납니다.

 애플의 경우에는 Sales(판매)로 매출이 나타나죠.

 애플의 경우에는 휴대폰 등 제품 판매 비중이 높기에 총 판매 라는 의미가 손익계산서에 들어있는 것 같고,

 마이크로소프트는 클라우드나 프로그램을 제공한 대가 수익의 비중이 높기에 총 수익이라는 의미가 손익계산서에 들어있는 것 같습니다.

 

 

왼쪽이 2020년 3분기 오른쪽이 2019년 3분기 입니다.

 

 어쨌든 매출이 기록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11%나 증가하였네요.

 

 마이크로소프트 등의 서비스를 업으로 삼는 기업과 달리 제조기업이 약 11%의 매출이 증가하였다는 것은 엄청난 거죠.

 (자세한 분석은 추후 하겠지만, COVID-19에서 빠르게 경기가 회복중인 중국에서의 매출이 기록적이었습니다.)

 

 매출원가는 매출이 전년동기보다 10.92% 증가하였을때, 10.19% 증가하는데 그쳤고 영업비용도 전년동기대비 10.43% 증가하는데 그쳤습니다.

 

 그 결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3.40% 증가한 130억 9100만 달러입니다.

 

 당기순이익은 항상 서술하지만, 애플의 많은 자사주 매입의 영향으로 21.99%나 증가122억 5300만 달러였습니다.

 주당순이익도 2.58달러로 전년 동기보다 18.35%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매출이 아무리 늘어난다고 한들, 제조기업으로서의 한계는 명확합니다.

 스마트폰 보급은 한계에 달했습니다. 

 

 그래서 애플은 새로 서비스 기업으로의 전환을 선언했습니다.

 

 전 세계에 보급된 15억대의 애플의 디바이스와 거기서 기반하는 생태계에서 꾸준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서비스 기업으로의 전환!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 넷플릭스 등의 미국의 기술주 기업들이 분기당 10~15%의 매출성장을 보이고 이것은 주가 상승으로 직결됐죠. 애플의 서비스 부분 매출은 어떨까요?

 

 

 서비스 부분 매출이 14.85% 증가한 131억 5600만 달러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서비스부분 매출이 198억 달러, 구글의 매출이 382억 달러, 아마존의 서비스 부분 매출이 386억 달러입니다.

 아직까지는 제일 적습니다. 그러나 성장세는 가파릅니다.

 

 서비스 부분과 직결적으로 연결될 웨어러블 기기의 매출도 훌륭합니다.

 

 이미 제조업만으로 세계 시총 1위에 오른 애플인데, 서비스부문의 기대감까지 더해지니 최근 주가가 고공행진입니다.

 서비스업 매출이 어디까지 갈지 기대됩니다.

 

 더 자세한 분석은 애플의 개별 분석글로 하겠습니다.

 

구글(NASDAQ:GO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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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의 지난 실적 분석글입니다.

 

 

 매출이 구글 사상 최초로 전년동기보다 감소하였습니다.

 

 이는 뼈아픕니다. 

 

 COVID-19의 위기가 있었다지만 미국의 나머지 5대 대기업(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이 COVID-19의 위기 와중에도 매출이 성장하였음을 감안하면 뼈아픕니다.

 마케팅 비용은 심지어 7%감소하였습니다. 

 판매관리비 27%나 증가하였구요.

 

 7%의 비용상승이 맞물려,

 영업이익당기순이익30%감소하였습니다.

 

 

그나마 희망이라고 할 수있는 구글 클라우드가 43% 증가하였습니다.

 

그러나 AZURE의 성장율이 주춤했다고 실적발표 당일 주가가 내려앉은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성장율이 47%였습니다. 후발주자인 구글 클라우드의 매출 성장이 43%인건 기대에 못 미칩니다.

 

 2등이 47% 성장했는데 3등은 43%가 성장했습니다.

 격차가 벌어진다는 소리인데, 심지어 2등은 47% 성장했다는게 기대에 못 미친다고 주가가 하락했죠. 

 

 

USA는 미국, EMEA는 유럽~중동~아프리카, APAC는 아시아와 태평양, Other Americas는 캐나다와 남미 입니다.

 

코로나의 영향을 크게 받았던 유럽, 캐나다, 남미의 매출 하락이 눈에 띄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분석은 구글의 개별 분석글로 하겠습니다.

아마존(NASDAQ:AMZN)


아마존의 지난 실적 분석글은 아래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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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록적인 매출 성장을 보였였습니다.

 아래 번역해놓았습니다.

 

 

매출이 40% 증가하였습니다.

매출원가 역시 45% 증가하였습니다.

 

아마존 매출의 절반이 아마존 닷컴에서 나오는데요.

이는 물류입니다. 매출이 증가하면 물류비용이 증가하는거죠. 

 

 아마존은 게다가 이익은 생각도 안하고 적자를 볼 각오로 물건을 배송합니다.

 

 그 넓은 미국 대륙에 당일 배송을 실시한다니! 얼마나 비용이 많이 들지 상상이 가나요?

 

 운송비가 매출보다도 많은 49% 증가하였습니다. 경쟁사들 다 죽여버릴 기세인거죠. 치킨게임입니다.

 

 매출, 매출원가, 운송비 등이 40%는 우습게 증가해서 마케팅 비용과 R&D 비용이 전년동기 대비 1%, 15% 증가한 것은 애교로 보일 정도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R&D는 전년 동기 대비 16%, 7억달러 증가해 52억 1400만 달러였고,
 애플의 R&D는 전년 동기 대비 11.77%, 5억 달러 증가해 47억 5800만 달러였으며,
 구글의 R&D는 전년 동기 대비 11%, 6억 6200만 달러 증가해 62억 1300만 달러였습니다.

 

 반면,

 

 아마존의 이번 분기 R&D 지출은 전년 동기 대비 15%, 13억 2300만 달러 증가해 103억 8800만 달러였습니다.

 

 MAGA기업 중 R&D 지출이 가장 큰 거죠.

 다만, 아마존의 R&D 지출에는 콘텐츠 제작 비용도 있다는 것을 감안해야합니다.

 

 

 

매출 비중은 북미의 아마존 닷컴이 62.3%나 차지하는데, 영업이익은 반대로 AWS의 비중이 절반이 넘습니다.

 

 앞서 말했듯 아마존 닷컴에서 나오는 매출은 매출이 느는 만큼 비용도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아직도 아마존은 북미 소비시장에서 절대적 강자가 아닙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월마트를 이용하고, 코스트코를 이용 하고 있습니다. 치열한 경쟁중인거죠.

 

 다만 AWS 매출이 29% 성장한 것은 유의해야겠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전체 클라우드 매출은 17%, AZURE 만 봤을 경우 47%.

 구글의 클라우드의 경우 43% 성장하였습니다.

 아무래도 COVID-19의 영향으로 클라우드 시장 자체가 잠깐 주춤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더 자세한 분석은 아마존의 개별 분석글로 하겠습니다.

 

 

 

결론


 이번 실적 시즌의 승자는 간략하게 만 봤을 경우

 아마존, 애플 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애플은 이미 제조업+서비스 부분 진출 기대로 시가총액 1위입니다.
그리고 서비스 부분 진출 기대는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15% 성장을 5년 하면 약 2배입니다.
애플이 그렇게 성장을 한다면 마가 기업중 아마존 다음으로 서비스, 소프트웨어 매출을 올리게 됩니다.

아마존의 경우
r&d 지출이 어마어마합니다. 미래를 위한 투자를 계속 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게다가 해외부분에서 영업흑자 전환을 한 것도 플러스 요인입니다.
다만 이번 분기 40%성장이 다음 분기에도 이어지긴 힘들겠죠?

 그러나 지난 분기에 마이크로소프트가 가장 훌륭한 실적을 보인 것을 생각하면, 마이크로소프트도 무시 할 수는 없겠죠.

 

 구글이 과연 다음 분기에 어떤 모습을 보여줄지 지켜봐야겠습니다.

 

 

(본 게시글은 작성시점의 내용을 근거로 쓰였습니다. 부족한 제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있음을 알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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