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4. 12. 07:01ㆍ미국 주식투자/투자기록
[미국 주식 초보탈출기] 01. 재무제표에 관하여
1. 서론. 재무제표란?
재무제표 財務諸表 / Financial Statements 란 무엇일까요?
어려운 말은 한자나 영어 단어를 보고 얼추 해석할 수 있습니다. 재무에 관한 표입니다.
굳이 글자수 낭비 안하고 본론으로 넘어가자면
여러 기업들(주로 상장한 회사들.)이 회계기준에 따라
재무상태표(구 대차대조표) Balance Sheet (밸런스 시트라고 많이 부릅니다.)
그냥 이름 그대로 기업의 재무상태를 보여주는 표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재무상태가 좋다/ 나쁘다 라는 것은 그 기업이 안정적인가 그렇지 않은가와 같은 뜻입니다.
재무상태표 = 기업의 안정성.
손익계산서 Statement of Comprehensive Income (Income Statement)
역시 이름 그대로 보시면 손익을 계산한 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특정 기간동안의 손해와 이익을 정리한 표입니다.
손익을 계산한다는 것은 이익이 증가했는지 손해를 보았는지 알 수 있다는 뜻입니다.
손익계산서 = 기업의 수익성.
현금흐름표 Cash Flow Statement
위의 두가지가 안정성과 수익성을 본다면 현금의 흐름은 무엇을 볼 수 있을까요?
현금의 흐름, 즉 기업의 현금이 어떻게 흐르느냐(어떻게 썼느냐) 를 설명한 표입니다.
잘 버는 만큼 어떻게 쓰는 지도 중요합니다. 미래를 위해 잘 썼다=미래 전망이 밝다 라는 뜻이 되죠.
그래서 현금흐름표 = 기업의 성장성 을 보여준다고 일반적으로 말합니다.
저는 또, 현금흐름표는 또한 재무상태표와 손익계산서를 검증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본변동표 Statement of changes in equity
위의 세 표와는 다르게 잘 보지는 않습니다. (제 기준에는요.)
위의 세 항목과는 다르게 이름만 봐서는 무슨 뜻인지 잘 이해가 안되는 것 같기도합니다.
자본이 변동된 사항을 보여주는 표 같은데, 자본이 뭐지? 하실 수 있습니다. 나중에 후술하겠습니다.
일단 자본은 재산 비스무리한 어떤가라고 생각하고 그것의 변동사항을 알려주는 표라고만 하고 넘어 갈게요.
위의 항목들과 수치로 나타낼 수 없는 추가적인 설명을 담은 주석을 모두 한데 묶은 표가 바로 재무제표입니다.
자,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이 뛰어난 기업에 투자한다->훗날 수익이 되어 돌아온다. 간단한 공식입니다.
재무제표는 위의 세가지에 여러가지 주석까지 기업이 대외비밀인 자료를 제외한 거의 모든 것을 담았습니다. 재무제표를 볼 줄 안다면 뛰어난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보는 눈이 생긴다는 뜻이죠.
재무제표는 어떻게 봐야할까요?
요새 바빠서 종목 분석이 뜸했는데(4월 말부터 다시 할 예정입니다. 실력이 부족한데 시간도 없네요 ㅠ)
지금 틈틈히 분석중인 비자카드 (NYSE: V)의 재무제표들을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저 숫자들이 뭘 의미하는지 도통 어렵습니다. 게다가 영어입니다.
일단 갓난아이가 처음부터 뛸 수는 없기 때문에 영어로 된 재무제표가 아니라 한글 재무제표를 통해 재무제표가 어떻게 구성되고, 어떤 식으로 보는지 알고 넘어가겠습니다.
비슷하면서도 다르지만 기본 규칙은 같기 때문에 한글로 먼저 아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걸 영어로 바꾸기만하면 미국 재무제표에서도 어느정도 통하니까요.
재무제표를 어떻게 보는지 알려면 일단 재무제표를 봐야하죠. 재무제표는 어디서 봐야할까요?
2. 국내외 기업들의 재무제표를 보는 방법.
국내 기업은 전자공시시스템 사이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상장/ 비상장 가리지 않고 일정규모 이상의 모든 기업들이 이곳에 재무제표를 올립니다.
워렌버핏도 이 전자공시시스템을 극찬하였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주로 미국 기업들에 투자하니, 미국 기업들의 재무제표 보는 사이트가 필요한데요. 그렇다면 미국 기업들은 어디서 재무제표를 볼 수 있을까요?
https://www.sec.gov/edgar/searchedgar/companysearch.html
이 사이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또 국내외 기업들은 모두 자사 홈페이지에 IR 페이지 가 따로 있어서 여기서도 보실 수 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정보는 IR페이지에서 보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3. 마치며
일단 첫 번째 글이기 때문에 재무제표가 어떤 것 인지 간략하게 설명하였습니다.
사실 재무제표 전체는 커녕 한가지 항목만 가지고도 수 십개의 글을 쓸수 있기 때문에 쉽게 넘어갈 수준은 아닙니다.
초보의 시선이 이 글들의 기준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또 첨언을 하자면,
위에 설명했듯 재무제표는 안정성을 보여주는 재무상태표, 수익성을 보여주는 손익계산서, 성장성을 보여주는 현금흐름표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고 설명드렸는데요.
예시로 보여드린 비자의 재무제표도 영어이긴 하지만 마찬가지 순서였습니다.
여기에 이유가 있을까요?
극히 드문 예외가 있을순 있지만, 거의 모든 재무제표는 위의 순서대로 나열됩니다. 어떤 이유가 있는지 생각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게시글부터는 좀더 본격적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9/03/31 - [미국 주식투자/투자기록] - [미국 주식 초보탈출기] 00. 왜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 할까?
2019/04/12 - [미국 주식투자/투자기록] - [미국 주식 초보탈출기] 01. 재무제표에 관하여.
2019/04/15 - [미국 주식투자/투자기록] - [미국 주식 초보탈출기] 02. 재무상태표(기본)
(본 게시글은 작성시점의 내용을 근거로 쓰였습니다. 부족한 제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있음을 알립니다. )
'미국 주식투자 > 투자기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미국 주식 초보탈출기] 05. 손익계산서를 보고 생각해야 할 것들. (6) | 2020.03.23 |
---|---|
[미국 주식 초보탈출기] 04. 손익계산서의 용어를 알아보자.(기본) (4) | 2020.03.20 |
[미국 주식 초보탈출기] 03. 재무상태표를 분석하는 법.(응용) (2) | 2019.05.13 |
[미국 주식 초보탈출기] 02. 재무상태표의 용어를 알아보자.(기본) (0) | 2019.04.15 |
[미국 주식 초보탈출기] 00. 왜 미국 주식에 투자해야 할까? (2) | 2019.03.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