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4. 24. 05:11ㆍ미국 주식투자/기타 정보
내부자 거래 가 뭔지 먼저 알아야 하겠습니다.
내부자 거래 는 특정 기업의 직무 또는 지위를 맡은 사람이 기업 내부 정보를 이용하여 자기 회사의 주식을 거래하는 행위이다.
(https://ko.wikipedia.org/wiki/%EB%82%B4%EB%B6%80%EC%9E%90_%EA%B1%B0%EB%9E%98)
어떤 회사의 임직원들이 자기 회사의 주식을 거래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다만 회사 직원들은 외부에 공개되지 않은 정보(미공개정보)들을 통해 일반 투자자들과 비교했을 때 부당한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우리나라의 경우 미공개정보를 통해 거래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습니다.
또 단기 매매차익을 금지하고 있기도합니다.
그러나 금융당국에 착실히 거래를 신고하고 기간을 준수한다면 자기회사가 좋아서 자기회사 주식을 사고 팔겠다는데 그것까지 불법으로 할 수는 없지요.
많은 나라의 경우 우리사주제도나 임직원배정 유상증자 같은 합법적인 내부자거래 제도를 갖췄습니다.
내부자거래에 대한 설명은 끝내고 기업의 임직원(내부자)가 아닌 일반 투자자(외부자)들이 기업의 내부자거래에 대해 왜 알아야할까요?
어떤 회사의 상황이 좋다면 그 회사가 좋은걸 가장 먼저 알 수 있는 사람이 누구일까요?
고객? 투자자? 그 회사에 매일 출근하며 회사분위기를 파악 할수 있는 임직원이 아닐까요?
어떤 회사의 상황이 나쁘면 반대로 임직원들이 먼저 회사를 떠나겠죠?
즉 내부자가 회사 주식을 활빌히 사고있다면 그 회사는 직원들이 느끼기에 투자하기 좋은 회사라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반대라면 직원들이 생각하기에는 자기 회사가 투자하기 좋은 회사는 아니라고 유추할 수 있겠죠.
일반적으로 이런 사항을 외부자가 알기는 쉽지 않습니다.
제가 우연히 알게된...
내부자거래 변동사항을 알려주는 사이트를 소개합니다.
바로 이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는 내부자 거래 뿐만 아니라 각종 여러 정보들을 깔끔한 다자인으로 정리했네요.
내부자 거래 뿐 아니라 다른 정보 찾아볼때도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Microsoft Corporation (Nasdaq : MSFT), 마이크로소프트의 정보를 찾아보았는데요.
이렇게 가치, 성장성, 과거, 재무건전성, 배당 등을 한눈에 그래픽으로 보여줍니다.
내부자 거래도 있네요. 최근 3개월간은 많이 팔았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아직 글을 올리지 않았지만 이번분기 실적은 괜찮던데 왜일까요...
임원급들이긴 하지만 명단과 얼마나 거래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이런 정보들을 알 수 있네요.
유용한 사이트를 찾은 것 같은데 이 포스팅을 보시는 분들도 많이 이용하셔서 성투하시기 바랍니다.
(본 게시글은 작성시점의 내용을 근거로 쓰였습니다. 부족한 제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있음을 알립니다. )
'미국 주식투자 > 기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짧은 글] 2020년에 경기침체기가 온다?(+PMI 등의 거시경제 지표) (1) | 2019.09.24 |
---|---|
[미국주식] 미주갤 ETF를 소개합니다. (3) | 2019.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