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치그룹 (NASDAQ: MTCH) FY20 3Q 온라인 데이팅 앱, 언택트 수혜주.
매치그룹 (NASDAQ: MTCH) FY2020 3Q 실적 분석
1. 실적 분석
전년 동기 대비
1. 매출이 18.15% 증가하여 6억 3,977만 달러입니다.
2. 매출원가가 22.86% 증가하여 1억 6,982만 달러입니다.
3 판매, 마케팅 비용은 1억 2,985만 달러입니다.
4. 판관비가 29.55% 증가하여 8,896만 달러입니다.
5. R&D가 7.30% 증가하여 3,928만 달러입니다.
6. 총 영업비용은 20.03% 증가하여 4억 3960만 달러입니다.
7. 영업이익은 14.23% 증가하여 2억 16만 달러입니다.
8. 이자비용이 4,318만 달러, 기타 비용이 192만 달러입니다.
9 법인세가 2,356만 달러입니다.
10. 당기순이익이 17.39% 감소하여 1억 3,258만 달러였습니다.
다만 후술 하겠지만 전년 동기와 달리 중단된 영업이 있습니다.
11. 그 결과 주당순이익 EPS은 13.46% 감소하여 0.51달러입니다.
매출 성장 잘했고, 영업이익도 잘 나왔는데 왜 당기순이익은 감소 했을까요?
1. 일단 전년도에 매치그룹의 이익에 기여한 영업들 몇가지가 중단되었고,
2. 발행주식수에 변동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자사주매입으로 발행주식수가 줄어 같은 이익 대비 EPS가 개선된다면,
증자로 발행주식수가 늘어나면 반대의 일이 일어납니다. 같은 이익대비 EPS가 줄어들게되죠.
매치그룹은 주식수가 늘어났기 때문에 EPS가 전년 동기보다 줄어들었습니다. 주식수가 왜 늘었는지는 후술하겠습니다.
단순 증자가 아닙니다.
다른 IT기업들과 마찬가지로 매출의 절반, 또는 그 이상이 북미에서 나옵니다.
북미 매출은 전년 동기 20% 증가했습니다.
나머지 해외 매출 역시 17% 증가했습니다.
그외에 기타 광고매출이 적은 비중인 1,150만 달러로 조금이지만 있고 전년 동기대비 9% 증가했습니다.
구독자수는 2020년 3분기에 북미가 511만명, 해외가 560만명으로 도합 1,070만 명이었는데요.
페이스북, 넷플릭스, 디즈니 플러스의 구독자들이 1억을 우습게 넘는걸 보면 적어보입니다.
그래도 데이팅 앱 시장에선 세계 최대 규모입니다.
구독자당 평균 매출은 북미에서 0.66달러, 나머지 세계에서 0.58 달라고 전세계로 보면 0.62 달러였습니다.
현금흐름표 보겠습니다.
5억 1,884만 달러의 영업현금흐름을 창출했습니다.
투자현금흐름입니다.
IAC와 관련된 현금 분배에서
2020년에 새로 38억 7,055만 달러의 현금 유출이 있었습니다.
IAC와 무슨 일이 있었길래? 좀 더 자세히 볼까요.
https://www.prnewswire.com/news-releases/iac-and-match-group-complete-full-separation-301086627.html
IAC는 2020년 7월 1일 전까지 매치그룹의 모회사였습니다.
상장하고 나서도 매치그룹의 지분 일부를 IAC가 가지면서 경영권을 행사 할 수 있었던 건데요.
그런데 2020년 7월 1일 이후로 매치그룹이 모회사와 완전히 결별? 이혼? 하게 된거죠.
분할 시점에서
IAC 그룹의 전체 시가총액이 600억 달러였는데 매치그룹의 시가총액이 300억 달러에 육박했습니다.
분할이 모기업의 경영권에서도 벗어나고 온전히 성장에만 집중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치그룹에도 윈이고,
그 대가로 많은 현금을 받을 수 있으니 모기업인 IAC에게도 윈인거죠.
각 기업의 주주들은 매치그룹과 IAC의 지분 구조에 따라 각각의 새로운 주식을 발행 받았습니다.
IAC는 분할의 대가로 현금을 받게되고,
매치그룹은 IAC의 주주들이 가지고 있던 매치그룹의 의결권 구조를 탈피할 수 있습니다. 성장성 있는 기업에서 이런 의결권 분산은 성장에 방해가 될 수도 있다고 보는 모양입니다.
기존 IAC의 주주들은 간접적으로 소유하고 있던 매치그룹의 주식을 직접적으로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거래는 이런 식으로 이뤄졌습니다.
기존 IAC 주주는 기존에 보유한 IAC 보통주 1주당 새로운 IAC 보통주 1주와, 새로운 매치그룹 보통주 2.1584 주를 받았습니다.
IAC 그룹은 IAC가 보유한 매치그룹 주식 한 주 당 3달러와 8억 3,800만 달러의 현금을 받았습니다. 이 합계 금액은 대략 14억 달러 였습니다.
IAC를 통해 매치그룹을 소유하지 않은, 기존의 매치그룹 주주는 새로운 매치그룹 보통주 1주와 1주당 현금 3달러, 또는 한 주당 0.0337주의 추가 매치그룹 주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복잡하지만 이런식으로 IAC가 가진 지분들이 사라지고 매치그룹이 자기 것만 가지고 새 출발 하게 된거죠.
재무현금흐름입니다
1. 신규 회사채 발행
인데 senior notes입니다. 일반 회사채랑은 다른데요. senior notes는 선순위채권을 뜻합니다.
10억달러의 선순위 채권이 발행되었습니다.
회사가 파산을 선언했을 경우 선순위채권이 우선해서 채무를 변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 우선순위를 대가로 대신 이자율은 조금 낮은데요. 일반적으로 선순위채권이 후순위채권보다 원금손실 위험이 적다고 생각해서입니다.
즉 원금 손실위험이 더 적은 대신 이자율이 낮은거죠.
그런데 애초에 이런 후순위, 선순위 채권이 발행되는 것 자체가 회사가 초기 성장중인 회사거나 어려운 상황임을 말합니다.
또한 선순위채권은 담보로 전환사채 옵션을 포함히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깊게 볼 필요가 있습니다.
2. 유상 증자도 있었습니다.
14억 2,100만 달러 상당의 유상증자가 있었습니다.
3. 스톡 옵션도 발행되었습니다.
정리해보면 기업이 모기업과 분리되면서 새출발하기 위해 많은 자본이 필요해 이런 것 들을 발행한 모양입니다.
기업이 승승장구하면 이때 투자하면 많은 수익을, 실패하면 쓴 맛을 볼 것입니다.
이렇게 조달한 현금으로 IAC에게 지불해야하는 현금을 마련했을 것 입니다.
현금흐름표 결과를 보겠습니다.
현금이 총 27억 4,100만 달러가 사용되었고
그결과 매치그룹에 분기 말에 남은 현금은 3억 9,901만 달러입니다.
전기 말에 남은 현금은 29억 4,815만 달러였습니다.
이번 분기 현금흐름이 합산된 재무상태를 보겠습니다.
2. 재무 상태
현금자산은 14.34% 감소.
유동자산은 80% 감소
유동부채 역시 51.67% 감소
그결과 유동비율은 약 151% 였습니다.
자본은 137% 감소하여 일시적 자본잠식이 발생했고 총 부채도 7% 감소하였습니다.
총 자산은 68% 감소했습니다.
자기자본비율은 개산 할 수도 없는 마이너스.
부채비율 역시 심각합니다.
재무요약 비율만 보면 끔찍한데요, 분할로 인해 매치그룹의 자본금에 변화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재무상태 보겠습니다.
1. Current assets of discontinued operation.
중단된 영업의 유동자산 입니다.
매치그룹이 IAC와 기업 분리를 하면서, 30억달러가 사라졌는데,
2019년의 재무제표와 비교가 힘들어집니다.
그래서 중단된 부분, 매치그룹과 이제 상관없는 부분을 2019년의 재무제표에서도 계산해주는 거죠.
이혼후 재산 분할을 예시로 들겠습니다.
매치그룹이 a라는 건물을 배우자인 iac와 함께 공동명의로 가지고 있었는데 작년에 이혼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재산분할 끝에 법원은 이 건물을 iac에게 넘겨주라고 판결 내렸고 매치그룹는 건물을 넘겼습니다.
매치그룹이 올해 재산이 얼마나 늘었나 줄었나 확인해보려 하니 건물가격만큼 사라진겁니다.
하지만 그 건물은 이혼한 매치그룹 입장에서 처음부터 없었던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앞으로 매치그룹의 재산은 그 건물을 빼고 계산해야 하는거죠.
2. Non-current assets of discontinued operation.
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는 고정자산에서 영업이 중단됨으로서 이제 매치그룹과 상관없어진 자산을 의미합니다.
다시 설명하지만 자산규모가 줄어든 것으로 보이지만 저 두 항목의 자산은 새롭게 태어난 매치그룹과 상관이 없는 자산이라는 뜻이죠. 저 두항목을 제외하고 봐야합니다.
제외하고 보면,
현금자산이 감소하고 매출채권이 증가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나머지는 전년도와 평이했습니다.
부채입니다.
1. Current liabilities of discontinued operation.
2. Non-current liabilities of discontinued operation.
마찬가지입니다.
앞서 예시로 들었던 이혼 후 재산 분할을 다시 예시로 들겠습니다.
그 건물을 사기위해 매치그룹과 IAC 부부는 빚을 냈던 거죠. (정확하게는 IAC가 모회사니 IAC가 출자한 자본금일 것입니다. 투자금.)
이 빚은 건물을 가져가는 IAC가 가져가는 것입니다.
부채 역시 이전 IAC와 연관된 부채는 빼고 비교하기 위해 위의 두 항목이 생긴 것입니다.
그렇게 놓고 보니
매입채무는 줄었고 이연된 매출은 증가 발생된 부채도 증가하였습니다.
신규 고정부채가 늘었는데 현금흐름표에서 언급된 항목들이겠죠?
자본 계정입니다.
1. 신규 발행된 보통주 입니다.
2. Former IAC common stock 이전의 IAC 보통주 주주의 지분입니다.
보시면 2가 1로 이동한 걸 알 수 있습니다.
IAC가 소유한 매치그룹의 지분을 매치그룹의 주식을 발행하면서 IAC의 주주들에게 준 것입니다.
IAC의 주주들은 IAC를 통해 매치그룹의 지분과 의결권에 영향을 주었는데요. 이제 이전의 IAC 주주들은 분할을 거치면서 매치그룹의 주식을 직접 소유하게 되었습니다.
IAC에게서 분리하는데 매치그룹이 현금을 지불했기 때문에 이익잉여금은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일시적인 자본잠식이 발생 하였습니다.
총 자산도 급격하게 감소합니다.
3. 전망과 요약
자본잠식인데 괜찮은가? 라고 의문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보통 이렇게 기업의 지분구조를 정리하고 분리하는 이유는 기업이 자신들이 영위하는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서 입니다.
매출과 실적 모두 증가하고 있고 현금흐름에도 문제가 없는지라 자본잠식은 곧 탈출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본 게시글은 작성시점의 내용을 근거로 쓰였습니다. 부족한 제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있음을 알립니다. )